• 최종편집 2024-04-19(금)
 

▶ 월전 장우성의 탄생 110주년을 맞아 준비된 ‘달’ 그림 전시

  - 월전 장우성을 비롯한 예술가들의 애호 소재인 ‘달’ 조명

  - 리움미술관 소장 <산과 달> 등 월전 장우성의 ‘달’ 그림 전시

▶ 한국 대표 화가 5인의 ‘달’ 그림 선사

  - 장우성, 김선두, 이재삼, 정영주, 나형민의 달 그림을 각 전시실별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

  - 각자 다른 방식으로 ‘달’을 표현한 5인의 작품 44점 감상

견월사 포스터.jpg

[이천시 이승철기자]=이천시립월전미술관(관장 장학구)은 2022년 겨울 기획전으로 《견월사見月詞: 똑같은 달을 보아도 마음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네》전을 개최한다. 월전 장우성을 비롯하여 김선두, 이재삼, 정영주, 나형민을 초청하여 그들의 ‘달’ 그림을 한 자리에 모았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전관에서 진행되며, 2022년 12월 1일부터 2023년 1월 15일까지 약 한달 반 동안 44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월전 장우성의 탄생 110주년을 맞아 그 ‘달’ 그림을 집중 조명하고, 현대 한국화단에서 ‘달’을 주제로 삼은 작가 4인을 초청하였다. 따라서 오랜 시간 동안 예술가들에게 애호되었던 달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이다.  

캡처 1.PNG

 


인류가 달 표면에 첫 발을 내딛으며 우주시대의 막을 연지도 오십 년이 넘었다.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월식月蝕과 같은 자연현상과 연결 지으며 살았던 옛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이제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렇게 과학이 발달했어도 우리는 여전히 달의 신비함을 쫓는다. 달을 보며 소원을 빌기도 하고, 떡방아를 찧고 있는 토끼를 찾아보기도 한다. 또, 누군가에게는 그리움으로, 누군가에게는 사랑을 고백하는 매개체로, 누군가는 술잔 속에 달을 담아 들이키는 풍류를 떠올리기도 한다.

캡처 2.PNG

 


캡처 3.PNG

달은 예술가들에게도 무한한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거의 모든 예술 분야에 걸쳐 달을 주제로 삼지 않은 것은 없다. 조선 중기 문인(文人)이자 학자였던 이수광(李睟光, 1563-1628)은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아 「견월사」를 지었다. 이번 전시는 “똑같은 달을 보아도 마음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는 이수광의 시 구절처럼 다섯 명의 작가가 보여주는 각기 다른 달의 모습에서 우리는 또 어떤 달의 모습을 보게 될지 상상해 보고자 한다.

캡처 4.PNG

태그

전체댓글 0

  • 422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천시립월전미술관 기획전Ⅳ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